벌써... 2년 가까이 다 되었지만.. 새 차를 구입하고 새차에 대한 열정으로 여기저기 서핑해서 모아놓은 셀프세차 방법 및 용품들... (아. 출처를 밝혀야 하는데 임시저장해놓고 1년 6개월이 지나서 어디서 퍼왔는지 모르겠네요.ㅠㅠ 원글쓰신분께 죄송 및 감사)
이제사 뒤돌아보면... 적당히 셀프하고 (카샴푸, 워시미트, 드로잉타월이면 적당), 날춥거나 좀 많이 더러우면 근처 잘하는 손세차 에 맡기는것이 정신건강에 좋을거 같다. ㅎㅎ

* 물세차
 - 물통
 - 카샴푸 : 맥과이어 NXT Car Wash
 - 세차용 타월(워시미트)- 맥과이어 워시미트
 - 물기제거 타월(드로잉 타월) - 맥과이어 드로잉 타월
 
* 왁스 코팅
 - 실란트 계열 왁스 : 맥과이어 NXT Tech WAX Paste Deep Gloss 고체왁스
 - 카바우나 계열 왁스 : 맥과이어 하이테크 엘로우 왁스 (액체로 갤론단위구입), 소분통
 - 왁스 도포 패드 : 맥과이어 어플리케이션 패드 (NXT Tech wax는 패드 포함되어있음)
 - 디테일 작업1 (디테일 타월) : 맥과이어 디테일 타월(노랑색)
 - 디테일 작업2 (클리너 타월) : 맥과이어 울티메이트 타월 (파랑색)

* 타이어 광택
 - 타이어 광택/코팅제 : 맥과이어 엔듀런스 (ENDURANCE HIGH GLOSS)
 - 타이어 광택 패드 : 맥과이어 타이어 패드
 - 타이어 건조 타월 : 일반 타월

* 하부 세척
 - 타르제거제 : 3M제품 (타르제거제 이후 카샴푸 또는 디테일러 사용하면 좋음)
 - 타이어 코팅제 이용 * 엔진 룸 청소
 - 1차 디테일러 : 맥과이어 NXT 디테일러 (파이널인스펙션> NXT 디테일러 > 퀵 디테일러)
 - 2차 코팅작업 : 맥과이어 "NXT TECH PROTECTANT" (시중구입 어려움)
 - 3차 휀다 부분 : 맥과이어 NXT TECH WAX

* 문짝 (실내)청소
 - 맥과이어 "NXT TECH PROTECTANT"

* 기계 공법
 - 맥과이어 사의 "다이아몬드컷 컴파운드 (Diamond Cut Compound 2.0)
 - 폴리싱 공법 : 맥과이어사 " 듀얼액션 클리너/폴리셔
 - 글레이즈 제품 : SPEED GLAZE


* 물세차
1. 물뿌리기
2. 카샴푸 (nxl Car Wash) - 맥과이어, 3M, PRO , 맥과이어 NXT 카워시 추천 -일정량" (2리터 기준으로 뚜껑 1번)
3. 세차용 타월 - 워시미트 (스폰지보다 양모제품 추천) - 맥과이어 위시미트 - 천장 -> 본넷 -> 휀다 -> 문짝 -> 트렁크 순 - 천장 -> 본넷 -> 조수석 휀다 -> 조수석 앞문 -> 조수석 뒷문 -> 트렁크-> 운전석 뒷문 -> 운전석 앞문 -> 운전석 휀다
4. 물기 제거 - 드로잉 타월 - 맥과이어, 3M, PRO - 드라잉 타월의 사용 방법은 위 사진처럼 양쪽 모서리를 잡고 - 보통은 왁스(코팅) 작업을 할때 본넷 부터 작업이 들어가기 때문에 물기 제거는 본넷에서 부터 작업을 시작하시는것이 좋습니다. (빠른 건조)" - 이런식으로 본넷 부터 위 아래 옆까지 모든 바디를 작업해 주시고 약 10~15분 정도 (담배 피시는 분들은 한대 피시면서 ^^) 서늘한 그늘 밑에서 건조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

* 왁스 코팅 (왁스 도포 -> 건조 -> 타월로 제거 -> 다시 클리닝 )
1. 맥과이어 사의 NXT 테크 고체 왁스 (NXT Tech Wax Paste Deep Gloss) -- 실란트 계열임 - NXT 테크 왁스는 액상(스프레이용) / 액체 / 고체 (무른) 타입으로 3가지의 종류로 작업의 편의성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. - 개인적으로 왁스를 1개만 사용하실 거라면 고체 타입이 가장 무난
2. 왁스 도포 : 맥과이어 어플리케이션 패드 필요 (테크왁스는 포함됨) - 왁스 도포시 중요한것은 "타원을 그리면서 얇게" 도포 - 본넷 전체를 작업 후 BODY ( 본넷, 휀다,문짝,트렁크 순) 끝낸후 약 5분 후 다음 작업으로 진행 - 왁스 작업을 하실때에는 " 그늘지고, 서늘하며, 본넷에 열이 없을때 " 작업 진행 - 조주석 휀다 -> 조수석 앞문 -> 조수석 뒷문쪽 - 트렁크 작업도 별다른 차이 없이 동일하게 작업을 해주시되, 틈과 뒷유리에 왁스가 묻지 않도록 주위 하시면서 도포를 - 휀다는 한번에, 문짝은 1/2 식으로 나누어서, 천장의 경우는 손이 잘 닿지 않고, 굳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1/2씩 나누어서 작업 - 왁스의 도포는 One Step One 방법으로 바디를 나누어 표면 한곳 한곳을 나누어 본넷 -> 왁스 작업 -> 건조 -> 디테일 작업 -> 다음 문짝 -> 왁스작업 ->건조 ->디테일 작업 - 왁스 도포 후 약 10여분 정도 건조시간을 주고, 디테일 작업 진행(디테일 타월)
3. 왁스 디테일 작업 : 디테일 전용 타월 ( 클리너 작업 : 맥과이어사 울티메이트 타월-파랑색, 디테일 작업 - 디테일 타월 - 노랑색) - 디테일 타월 사용시에는 4번을 잡어서 가운데 부분을 꾹 잡고 닦아 내시고 가능한 타월의 끝부분은 닿지 않도록 작업 - 2장의 타월은 준비해야 하며, 차량 1대의 전체적인 작업을 위해서는 각각 2장씩 총 4장을 준비 - 부분적으로 디테일 타월을 이용해 닦으시면 되는데, 작업의 편의성을 위해본넷을 기준 8등분으로 나눠 1/8 정도를 디테일 타월로 닦아 내시고, 닦아 내신 부분은 다시 2차로 울티메이트 타월을 이용해서 닦아 내셔야 합니다 - 예) 본넷의 1/8 디테일 타월로 건조된 왁스를 제거 -> 1/8 왁스가 제거 된 부분을 울티메이트 타월로 다시 한번 닦음 -> 2/8 디테일 타월로 건조된 왁스를 제거 - > 2/8 왁스가 제거된 부분을 울티메이트 타월로 다시 한번 닦음..
4. 왁스 제거 : 디테일 전용 타월 - 왁스 제거 작업을 시작하면서, 가장 중요한것은 "왁스 제거 후" - 왁스의 경우 실리콘등과 같은 화학 성분이 깊게 잔류가 남기 때문에 (이 잔류가 남으면 일종의 물떼 와 같은 현상이 남아 버립니다. ) 작업을 2단계로 나눠서 하셔야 합니다. 본넷의 경우 1/3 씩 작업을 진행 하며, 1/3의 왁스를 제거 하셨다면, 디테일 타월의 깨끗한 면을 이용하여 다시 한번 1/3을 2~3번 깊게 닦아 내십시오. - 휀다 -> 앞문 -> 뒷문 순으로 왁스를 제거
5. 타이어 광택제 : 맥과이어 ENDURANCE 엔듀런스 HIGH GLOSS (기존에 도포용 "패드" 가 따로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, 개별적으로 패드는 한개 준비 - 네모난거) - 타이어와 휠은 차량의 하단 부분에 있어, 물로 작업을 하다 보면 바닥에 있는 모레나 먼지, 오염물질이 튀어 붙을수가 있기 때문에 "가장 마지막" 에 작업을 하시는것이 더욱더 효율적 - 간단하게 "카샴푸" 로 휠/타이어를 세정하여 (크롬 / 폴리슁 / 아노다이징 휠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튜닝 휠은 세차시 용품을 삼가 해 주시기 바랍니다.!!!) 작업을 하기 전에 깨끗하게 디테일링 실시 - 깨끗하게 세척을 하고 난 뒤에, 타월을 이용해서 남은 물기를 제거해 주는데 이때 사용하는 타월은 "드라잉 타월" 이 아니라 일반 타월로 닦아 내셔도 무관 - 깔끔 하게 물기를 제거 해주시고, 약 10여분간 정도 건조가 될수 있도록 잠시 놔두시면 좋습니다 - 이때 패드를 구입 하실때 유의 할 사항은 "코팅제"가 흡수되면 반대편 쪽으로도 조금씩 흐를수가 있으니 꼭 반대편(손이 닫는 부분) 은 플라스틱이 또는 다른 물질로 덮혀 있는 제품을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.(맥과이어사에서는 별도의 타이어 패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. 시중가 3500원선) - 코팅제의 도포는 이런식으로 도포를 해주시고 약 1시간 정도 건조 후 다시 한번 코팅을 입혀주면, "유지" 기간이 좀더 기어질수 있습니다
6. 하부 세척 : 휠하우스 , 휀다 커버 - 아무리 샴푸로 박박 밀고 닦아낸다고 하더라도 기존의 오염물질을 모두 제거 하기란 어렵습니다. - 카샴푸로 닦아 낸다고 하더라도 기존의 오염물질이 존재. 이럴때 타르 제거제" 와 같은 제품으로 도포 후에 닦아 내시면 쉽게 오염물질을 제거 - 물기를 모두 제거 하고, 건조를 시킨 후에 이렇게 저만의 노하우로 "타이어 코팅제" 를 이용하여 코팅을 입혀 줌. ( 타이어 코팅제는 뛰어난 "발수 효과" 가 있기 때문에 타이어 코팅제를 발라 주시게 되면은 오염물질이 잘 붙지 않고, 광택제 특유의 코팅력 때문에 깨끗함을 유지)
7. 타르 제거제 : 3M 제품 - 타르제거제를 다시 한번 도포 하셔서 위아래 방향으로 타월을 이용해 닦아 - 타르제거제는 대부분이 휘발성을 띄우고 있기 때문에 타르제거제를 사용 한 후에는그면을 "카샴푸" 또는 "디테일러" 를 이용하여 마무리 지으시면 됩니다 - 타르의 경우는 성분상 "대부분" 이 클리어 코트에 붙어 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오랜시간 닦아내지 않으면, 코트의 손상 유발 - 세차 작업 중 "카샴푸" 작업 후에 타르제거제를 이용하여 닦아내 주시는 것이 좋음.
8. 엔진 룸 청소 : ( "디테일" 작업에 사용될 맥과이어사의 NXT 디테일러 제품 ) - 1차적으로 디테일 작업 : "퀵 디테일러" , "파이널 인스펙션 - 비교적 성능으로는 파이널인스펙션> NXT 디테일러 > 퀵 디테일러 순으로 파이널인스펙션 제품이 좀더 괜찮은듯 하나, NXT 제품만의 E.S.P 기술로 인해 우열을 가리기는 사실 조금 어렵습니다 - 여기서 주위 하실것은 "닦아야할 부분에 소량!! 만 도포" 하셔야 합니다. 고열이 발생 할수 있는 장치와, "전기 장치" 부분에는 도포를 금하시길 바랍니다 - 고열로 인한 약품의 발열로 "악취"(타는냄세)를 유발할수 있으며, 전기 장치의 경우는 부식 또는 합선이 생길수 있습니다. - 1차 작업으로는 2차 코팅 작업을 위한 기존에 쌓여 있던 먼지와 오염물질을 제거 - 너무 어렵게 생각 하시지 마시고 이렇게 도포 하신 약품을 "타월" 로 깨끗이 닦아 내시기만 하면 1차 디테일 작업은 끝 - 2차 코팅 작업을 하기 위한 "NXT TECH PROTECTANT" 제품입니다 - 조금 구하기 어려운 제품이 아닐까 생각 되는데, "모든 플라스틱" 제품에 사용이 가능한 제품으로, 특유의 "코팅력" 으로 "유광" 을 낼수 있는 제품입니다 - 오염물질을 쉽게 닦아내고 특유의 코팅력으로 광택력을 살리는 제품인데, 현재 제가 알기로는 시중에서 단종 - 꼭 필요한 부분 (플라스틱 부분) 만 소량을 도포 하신 후에 아까와 같이 타월로 닦아내 주시기만 하면 되는 아주 간단한 작업임. - - 마지막 휀다 부분 코팅 (코팅을 입혀주기 위해 "NXT TECH" 왁스를 선정) - 패드"를 이용해 왁스를 얇게 도포해 주시고, 약 10여분 정도 건조 후에 제거를 해주시면 됩니다 - 휀다 부분은 창문을 타고 내려오는 물들로 인해 오염물질로 부터 노출이 되기 쉬운 부분인데, 아쉽게도 만져보시면 아시겠지만 "페인트" 처리만 되어 있습니다 - 간혹 "어떤 분들" 은 엔진룸에 세차기로 물을 뿌려 주시는 분들도 계신데, 당연히 "부품" 의 "부식과 노후" 에 앞장서는 지름길입니다 - 너무 오랫동안 방치해서 오염물질이 쌓아 나중에 닦기 힘들때까지 가시지 마시고, 약 3개월 정도의 여유기간을 가지고 한번씩만 위처럼 작업
9. 문짝 : "NXT TECH PROTECTANT" - 유광 처럼 코팅력 살림. 기존 오염물질 및 스크래치 커버
10. 기계 공법 : 맥과이어 사의 "다이아몬드컷 컴파운드 (Diamond Cut Compound 2.0) - 차량의 스월 마크 / 잔기스 / 굵은 기스 등과 같은 눈으로 보이는 기스들을 모두 제거 할수 있는 약품입니다 - 폴리싱 공법에 사용되는 맥과이어사 " 듀얼액션 클리너/폴리셔" - 글레이즈" 제품 : SPEED GLAZE - 눈에 보이지 않는 실기스 ( 불빛에 비출때 보이는 기스)를 말끔히 재거하고, 묵은때를 벗겨서 광택도를 "복구" 시키는 기능 * 멀티레이어링 작업 ( 2중 왁스칠 - 1차 :맥과이어 NXT 카워시, 2차 :맥과이어사의 "하이테크 엘로우 왁스) - 카바우나의 단점을 합성 왁스가 보완을 해주고, 합성 왁스보다 더 뛰어난 광택도를 카바우나가 마무리 지어 준다. - 대부분의 시공은 1차적으로 "합성 왁스" 로 작업을 하고 2차적으로 "카바우나 왁스 시공 - 2차적 코팅으로 사용될 "카바우나 왁스" 계열인 맥과이어사의 "하이테크 엘로우 왁스" 워낙에 작업이 많다 보니, "갤론" 단위로 구입을 하였고, "기계" 작업을 자주 하는 편이라 액체 왁스 선택 - 갤론 단위의 제품은 "소분통" 으로 별도로 나누어서 사용 - 엘로우 하이테크 제품의 경우는, "카바우나 계열" 이기 때문에 정말로 빨리 굳어 버립니다. 카바우나 계열의 특징상, 도포 후 약 5분이내에 닦아주시는것이 원칙. - 본넷을 기준으로 1/2 정도로 나누어 작업하시면 적용 용이 - 엘로우 하이테크 제품도 도포 후 건조 시켜 주시고 (약 5분정도) 디테일 타월과 울티메이트 타월을 이용해 닦아줌.

* 카바우나 계열 왁스 : PRO 사의 "엘로우" , 맥과이어 사의 "미러 글레이즈" 및 "하이테크"
* 실란트 계열 왁스 : 맥과이어 사의 "NXT 테크" , 3M 사의 " 리퀴드 " - 카바우나 계열 (천연재료) -> 맥과이어사의 "하이테크 엘로우 왁스 - 장점 : 높은 광택도, 깊은 광택력, 깔끔함, 은은함, 표막의 부드러움, - 단점 : 작업 어렵고(금방 굳고 닦기 힘듬), 열에 민감, 지속력 부족, 내구성 다소 약함 - 대게 신차 코팅이나 작업후 2차적으로 사용 - 실란트(합성 왁스) -> 맥과이어 NXT 카워시 - 장점 : 간단한 시공과 작업성, 광택력 우수, 내구성, 지속성 우수 - 광택도와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화학성분 함유 - 우리나라와 같은 생활 패턴, 기상 조건, 도로 여건등을 볼때 "내구성" 이 좋은 실란트 계열 왁스가 좋겠으나, 최상의 광택도를 내고 싶으시다면 "카바우나" 계열추천 - 개인적으로 날씨가 덥거나 비가 많이 오는 계절 또는 빠른 작업을 원할때는 실란트계열을 자주 사용하며, 시간적 여유가 많을때는 카바우나 계열을 사용합니다.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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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sted by rookiejava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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